Premium Hallyu, ‘명품’시장에의 도전기

This slideshow requires JavaScript.

Dancheong — a traditional Korean decorative coloring painted on secular and religious wooden building. 이것이 우리 민족의 색!

Beauty of Hanbok, a wonderful mixture of the Tradition & the Modernity. 한복, 유구한 역사 속에서 ‘현대적인 아름다움’에 ‘전통미’가 자연스레 스며들고 응용되면서 외국인들에게 찬탄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어디 이뿐일까? 건축, 음식, 언어, 판소리, 전통굿에 이르기까지 이제껏 서양이 모르고 관심없이 지나쳤던 한국의 역사 문화가 한류의 물길을 타고,  하나 둘 지구촌에 그 존재감과 신비감을 더하고 있다.

Premium Luxury

Artisan Spirit’s ALLICHE’s Story

ALLICHE Launching 2015

Genesis of First Class ‘Hallyu’ Products
이제 그대의 상표 ALLICHE를 두고 Koran First Artisan’s Fashion Leather Artworks! 이라고 부르겠어요.
그 정도라야 ‘장인의 혼’ (Artisan’s Spirit)이 깃든 제품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가 될테니까요.
그래서 이제는 우리의 한류상품 중, 명품한류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의 Prologue를 시작으로 미디어의 시각으로 보는 ‘누구도 전하지 않은 명품한류 이야기’를 새롭게 시작해 보려 해요. 그 탄생 (genesis) 과 디자이너, 크리에이티브 워크, 그리고 믿음으로 돕는 협력자들의 이야기 입니다.

Get to start…

우리는 종종 우리가 벌이는 일이 얼마나 세상에 화제를 몰고 올지 의식 못하고 지내다가
어느날 ‘꽝’ 하니 외부 소식처럼 우리의 아트워크가 세계 한류상품으로서 최고의 브랜드가 되어 우리 앞에 다시 나타나는 모습에 언제부턴지 모르게 그리 놀라지 않습니다. 이에, 한류란 이름이 이끄는 K-drama 나 K-pop이 모두 그러하지요. 어제까지만 해도 무명의 한 청년이 지상파 드라마의 주인공이 된 후 일약 스타덤에 오르더니 승승장구하여 이젠 한국이 아니라 거의 중국에서 머물며 그들의 안방극장의 주인공이되고 중국인의 쇼핑거리, 백화점 마다 큼직한 미소로 호객할 정도가 되었으니 말입니다.

‘한류스타의 지구촌 마음 훔치기’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그것은 20여년 전부터 일본, 중국을 비롯한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아시아지역의 현상이겠거니 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서 몽골, 인도를 지나 떠오르는 동양의 문화에 심드렁했던 유럽의 자존심 마저 상처를 입힐 듯, 프랑스 샹젤리제 거리에서, 스위스 츄리히에서, 독일의 베를린에서…K-pop 아이돌이 공연을 하고, 수천명 팬들과 인파가 미소를 지으며 열정적으로 온몸을 흔들어대며 한국의 대중문화를 공유하고, 즐기고 있지요.

유투브가 윤활유였지만…이젠 휘발유나 도화선이라는 다소 전투적용어를 사용할 정도로 SNS의 플렛폼이 한류(Hallyu)문화 전파의 주역이 되어 일파만파 미대륙을 넘어 러시아, 남미대륙, 아프리카, 오세아니아까지 ‘대장금’과 ‘소녀시대’ ‘빅뱅’의 코리안 르네상스시대 주역들을 지나 이제는 코리아의 중심지 서울의 30대 이상은 알지도 못하는 연예인들의 신상이 특히나 논리적으로 현상을 분석하기 좋아하는 서양의 젊은이들의 스마트 앨범에 저장되면서 우리네의 카톡처럼 이들의 Twitter와 Blog와 Facebook을 통해 ‘빛’ 속도 만큼이나 빠르게 전파되고 있습니다.

1차 도화선의 증거는 88 서울 올림픽입니다. 그 이전엔 ‘코리아’는 지구촌에 아주 생소한 나라였지요. Hyundai, Samsung이란 상표는 일본 것으로 알려지고 있을 정도. 그러나 올림픽이 1달여간 세계인의 이목을 코리아로 이끌었고, 이 폐허에서 일어난, 원조대상국 한국의 이미지를 180도 변화시켰습니다. Korea Hodori(호돌이) 문양이 새겨진 셔츠와 모자와 장신구들이 불티나게 팔렸고, 그제서야 한국의 남대문과 동대문, 그리고 길거리 떡볶기와 부침개, 심지어는 순대와 막걸리에 이허 보신탕까지 화제만발하며, 외신의 즐겨찾기 풍경이었지요. 한국의 상품 수출력이 비약적인 발전의 계기를 이룩한 도화선이죠.

“이게 한국의 부채야!” 아날로그 부채의 아름다움이 서양의 첨단 에어컨보다 시선을 끌었어요.

외신도 놀란 G20 한국홍보 영상

2차의 한류도약은 도화선이 아니라 기폭제라 하겠어요. 98년 IMF로 한국경제의 비대한 거품이 그 운영의 서툼과 교만함으로 호되게 신고식을 치루고 모두가 마치 ‘불탄 집 돌아보듯’ 허전해 할 때… 두 남자가 등장합니다.

한 명은 멀리 네델란드에서 대표팀 축구 감독으로 모셔온 스타 감독 ‘히딩크’ 였고, 또 한 명은…히딩크를 연구하고, 그를 분석하면서, 2002월드컵 100일 전 뉴욕 맨허튼의 911 테러사건 직후 아프칸에 급파되었다 우여곡절 끝에 돌아온 그가 그가 어찌하여 MBC 월드컵 방송기획단 총연출(당시 MBC월드컵 방송기획단장은 강철용 국장)을 맡게 되었는지…그리고 SBS에 축구해설 전문가 신00를 보내고 대신 말투 어눌하고 부끄럼 많은 차범근 감독을 MBC스포츠 캐스터로 영입한 후 고민하다 한 마디로 대한민국 축구 4강 신화만큼이나 전무후무한 일을 벌이게 된 것이…결국 대한민국을 지구촌 전역에 ‘오 필승 코리아!’란 구호와 ‘대한민국 @@ @ @@‘이란 다이내믹 이미지와 오디오로 동시에 알리게 한 역사적 사건에 이르게 되지요.

KBS, SBS, MBC는 사상 초유의 대이벤트인 시청앞 광장 50만 국민응원이벤트를 한 무대를 써서 함께 진행을 나눠서 하자고 합의하는데 걸린 시간은 고작 30분. 그리고 6월 10일 한/미 전에 보여준 국민의 폭발적 활기와 성숙함은 지구촌 언론의 다음 날 제호에서 (예상한대로!) 드러났지요.. “우리는 한국민의 다이내미즘을 보았다!” “쓰레기 하나 없는 광장, 서울은 행사 후, 깨끗했다”

월드컵 행사의 성공을 말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간과한 이 역사적 스포츠 행사의 뒤편엔 당시 미디어도 놓치고 간 수많은 한류의 기폭제와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를 이제야 거리낌없이 밝히겠다는 것이고, 그래야 대중 한류의 시대에서 더 진보하여 마치 유럽의 15세기 메디치가의 역할이 중요했듯 바야흐로 한국의 명품, First Class의 한류(Hallyu)의 등장, 그 창세기가 이제 또 제3의 시대를 이끌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그것은 데자뷰(Deja Vu)라고 해 보죠.

이제 우리는 고급 품격 한류로서의 명품가방/핸드백 브랜드인 ALLICHE가 어떻게 기존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와 존재감을 보여주며 성장해 나갈지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서 자신의 성장을 발가벗은 어린 아이가 성장하는 앨범을 만들듯 소중하게 기록해 갈 것입니다.  그것이 다큐멘터리스트로 그동안 올림픽과 월드컵을 기록해 왔듯이 ‘한국 전통의 장인정신과 유구한 미를 통해서 또, 국제적으로  명품 브랜드와 동질의 우수한 원단을 수입하여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가는 엘리체에 관한 가장 투명하고 아름다운 성장신화를 쓰고 싶다는 바람과 같습니다.

 2015년에 론칭을 하고 2016년 조직을 갖추어 시작하는 ‘ALLICHE’ 의 ‘성공도전기’는 계속 이어집니다. 기대하세요!

여담 Episode 1> 남미 대륙을 매료시킨 한류 설치미술 – Greeting Man

Greeting Man 설치조각물을 우루구아이에 설치한 이후로 작가 유영호는 매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2호로 지난 해 겨울 Panama City에 설치를 성공리에 마치고, 환호하는 파나마 시민들로부터 명예시민증까지 받았습니다.  아래 영상은 그리팅맨이 단 한 작가의 작품을 떠나서 한국의 한류와 그 문화, 그리고 친밀성을 패러디한 현지 우루구아이 미디어맨들의 작품이며, 고급 문화예술로서의 Hallyu의 미래에 대해 많은 가능성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리팅맨의 패러디- 우루구와이

 

이강국의 SNS 인문학

facebook.com/kangkuk lee
Twitter @kaku55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